테슬라 급락이 주는 시사점
금년도 완전자율주행차 완성 하겠다는 일론 머스크의 포부와는 달리 시장은 냉담했다
판매 가격을 낮추고 판매 대수를 늘리겠다는 컨퍼런스콜의 공식적인 방침은 지켜낼 것으로 예상되지만, 시장의 우려는 그에 반해 더욱 커진 형국이다.
이미 가격을 6차례나 내리면서 테슬라의 전략방향은 정해져 있는것으로 보이나 일각에서는 '지금 사면 손해' 라는 의견이 분분하다.
가격은 계속 내려갈 테니까...
치킨게임을 하면 장기적으로는 경쟁상대를 다 없애버리는 강력한 카드가 되지만 단기적으로는 주가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는 의견이다.
또한 월가의 에널리스트들이 테슬라의 투자 등급을 일제히 하향조정하며 그 여파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가격인하는 곧 브랜드 가치의 훼손이라는 반응도 있고, 목표주가는 이미 한참 낮아져 있는 상황이다 보니 여러가지 시각이 혼재하고 있지만, 당장의 주가 상승은 어려워 보인다.
전기차가 본격적으로 대중으로 스며들기 시작하고 있는 이 시점에 테슬라의 결정이 옳은 것이었는지는 지켜봐야 할 부분이다.
(등급을 나눠 저가형 모델을 내놓으면 그만인걸 왜 전체적인 가격을 인하하는 건지는...일론머스크 마음을 어떻게 알겠냐마는...)
당연히 경쟁사들은 뼈가 아프다. 가격을 같이 내려야 하니 죽을 맛 일거다.
잘 팔릴때까지 가격을 내리겠다는 일론의 방침은 모든 전기차 시장을 독점해 버리겠다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어 내심 투자자로서 기대하고 있는바가 있지만, 시장의 우려가 언제즘 끝날지는 알수가 없다.
심지어 유럽차 유일하게 폭스바겐이 보조금에 해당된다는 결론이 났다. 테슬라 입장에서는 상당히 짜증(?)나는 소식일텐데 일론머스크는 어떤 그림을 그리고 있는 걸까?
2025년, 2030년이 되면 아마 전기차 시장의 크기는 더욱 커질테니까
지금의 결정이 더 나은 테슬라를 만들었기를 빌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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